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자본 화장품 창업하기 2] 브랜드 네임 만들기

by 리퀄 2023. 2. 3.
반응형

브랜드 네임 만들기

0. 들어가며

지난 시간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요소들을 짚어보며 아이데이션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단계를 지나고 나면 수도 없이 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좁히고 좁혀 몇 가지의 키워드와 콘셉트만 남았을 것이다. 

그럼 이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이제는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1. 브랜드 네임 만들기

브랜드 네임은 무엇일까? 브랜드의 얼굴이고 첫인상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이미 유명한 브랜드들은 그동안 많은 브랜딩 작업을 거쳐왔기 때문에 특별한 설명을 더하지 않아도 그 브랜드를 느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다. 내가 충분한 자본을 가지고 연예인을 쓰거나 지속적인 마케팅을 하게 될 경우라도 약간은 모호하고 멋있는 이름을 지어도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니스프리를 생각해 보자. 이니스프리라는 이름만 들었는 때 어떤 브랜드인지 알 수 있을까? 알기 어렵다. 하지만 오랜 시간 누적되어 온 마케팅의 결과로 이제는 이니스프리 하면 초록색, 자연주의, 젊은, 제주도와 같은 이미지를 떠 올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우리의 브랜드 네임은 어때야 할까? 이니스프리 같은 이름을 지어도 될까? 물론 지어도 되지만 나라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 네임이 적합할까? 

 

ⓛ 브랜드 콘셉트와 네임이 연결되는 직관적인 이름

브랜드 네임만 들었을 때 벌써 어떤 브랜드일지 느낌이 오면 가장 좋다. 비교적 근래 론칭한 브랜드 중 원씽이라는 브랜드가 있다. 이 브랜드를 처음 봤을 때 나는 벌써 어떤 느낌인지 알아차렸다. 제품당 1개의 원료만을 사용한 제품이 주를 이루는 화장품 브랜드이다. 심플하게 1개의 원료만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기에 디자인도 함께 심플하다. 나는 이 브랜드가 브랜드 콘셉트에 맞게 브랜드네임을 정말 잘 지었다고 생각한다. 

②발음하기 좋고 받침이 없을수록 더 좋다.

되도록이면 발음하기 편하고 부르기 좋을수록 좋은 브랜드명이라고 할 수 있다. 발음하기 편하고 부르기가 좋아야 계속 말하게 되고 사람들 인식 속에서도 금방 자리 잡게 될 것이다.

③ 단어와 단어의 융합

내가 론칭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콘셉트의 대표 단어들을 써 보자. 그리고 그 단어들을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방향으로 조합하다 보면 새로운 단어가 탄생할 수 있다. 이때 주의 해야 할 점은 그 단어가 너무 어렵지 않아야 하고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만한 단어이면 가장 좋다.

 

2. 상표권 검색하기

이렇게 브랜드 네임을 만들어 가다 보면 괜찮다고 생각되는 여러 개의 브랜드네임이 나오게 된다. 브랜드네임은 지켜져야 할 소중한 자산인 만큼 웬만하면 상표권을 등록하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따라서 상표권 검색하는 곳으로 가서 한번 검색 후 이미 그 브랜드 네임의 상표권을 가진 사람은 없는지 꼭 확인해 보자.

확인 방법은 키프리스라고 검색 후 들어가 볼 수도 있고, 하기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

 

KIPRIS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www.kipris.or.kr

이곳은 모든 분야의 상표권을 검색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냥 검색하면 안 되고 화장품이 속한 03류를 반드시 검색어에 포함시켜서 검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이름이 네이처박스라고 해보자.

그럼 03 네이처박스 이렇게 검색해야 하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스크랩을 해 두었다.

상표권 검색방법

그럼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에 없다고 나온다. 이럴 경우 상표권을 얻을 수 있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상표권 검색결과

하지만 이에 그치지 말고 브랜드명을 영어로도 기입하여 검색해 본다.

영문 상표권검색

방법은 국문 검색과 동일하다. 03을 쓰고 한 칸 띄운 뒤 원하는 영문브랜드명을 쓰면 된다.

영문 상표권 검색결과

결과는 이미 등록된 상표권이 존재했다. 완전히 일치하는 이름이므로 상표권 등록 인정이 되기 어려울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비슷한 발음일 경우나 비슷한 문자일 경우에도 상표권은 거절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대략적으로 가능한지 스스로 확인해 보기 위해 참고하는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고, 정확한 상표권 등록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야 한다.

 

이렇게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브랜드네임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는 상표권 등록을 위한 절차를 알려주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