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자본 화장품 창업 정말 가능할까?

by 리퀄 2023. 2. 2.
반응형

0. 들어가며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이라면 본인들만의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려고 하거나, 하고 싶은데 뭐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몰라서 검색해 보다가 여기까지 오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준비된 자본금이 많다면 대부분 사람을 고용하고, 대행사를 쓰면 해결이 된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여기까지 오신 분들이라면 아마 한정된 소자본으로 화장품 창업을 꿈꾸고 계실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진 그 자본금만 가지고도 나만의 화장품 브랜드를 가질 수 있을지, 소자본 화장품 창업이 가능할지 궁금하실 것이다.

8년간 화장품 회사에서 근무하고 상품기획팀, 브랜드개발팀에서 일하며 갖춘 노하우를 이제 막 소자본으로 화장품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모두 알려주려 한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창업에 준비되어야 할 부분, 고려해야 할 부분, 실무까지도 시리즈로 나누어 글을 발행할 예정이니 이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은 구독하여 새 글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소자본으로 화장품 창업의 가능성을 알아보자.

 

1. 소자본 화장품 창업의 가능성

결론적으로 말하면 가능하다. 또한 얼마나 적은 금액으로 가능할까도 추가로 궁금할 것이다. 정해진 액수는 없다. 다만 금액이 적을수록 내가 직접 뛰거나 준비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진다는 것이고, 거래할 수 있는 업체는 한정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된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다. 상품이 준비되면 사진촬영을 해야 할 것이다. 이때 어떤 방법들이 존재할까? 한 번 알아보자.

a. 셀프촬영

내가 사진 찍는 장비와 센스가 있다면 충분히 셀프로 사진을 찍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발생되는 금액은 얼마인가? 0원 이거나 촬영 준비물 구입 비용 정도일 것이다.

b. 국가에서 지원하는 스튜디오 이용

모든 지자체에 있는 것은 아니고 간혹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이 있다. 기본적인 컷 촬영이 가능하고 시간당 저렴한 비용으로 촬영이 가능하다.

c. 스튜디오 촬영

컷당으로 비용을 받는 업체에 의뢰해 장당 5~10만 원가량의 견적을 받을 수도 있고 유명하고 잘 찍는 업체를 통해 Total 1000만 원의 견적을 받을 수도 있다.

어떤가? 정해진 금액은 없다. 내가 준비한 금액에 맞춰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되는 것이다.

또한 생산에 있어서도 요즘은 소규모 제품 생산이 가능한 OEM업체들도 많고, 자본을 소비자로부터 펀딩을 받아 진행할 수 있는 와디즈 같은 플랫폼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금액으로라도 불가능은 없다고 보면 된다.

2. 소자본 화장품 창업을 준비하며 가장 먼저 고려해 보아야 할 것

우선 화장품 브랜드 창업을 하려면 어떤 화장품을 만들고 싶은지? 어떤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지? 에 대해서 준비가 되어야 한다. 단순히 화장품을 하고 싶다는 생각,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그치면 안 된다. 정말 하고 싶다면 현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지? 나는 어떤 화장품을 만들고 싶은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해 나가며 내가 가꾸어 갈 브랜드를 준비해야 한다. 그게 먼저 준비되어야 그다음 회사를 준비하고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을 테니까. 그리고 꼭 그 브랜드가 화장품이어야 하는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어느 시장이라도 그렇겠지만 한국에서 화장품시장은 진입장벽도 낮고 퀄리티도 상향평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쉬운 시장이 아니다. 모든 분석을 완료하고 철저히 준비하고 들어와도 실패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고 나 또한 그러한 경험이 있다. 그렇기에 분석 없이 들어왔다간 조그마한 자본도 날리고, 소중한 시간도 사라져 버릴 수 있다.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얼마든지 많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으로 승부를 걸어 보겠다면 내가 아는 부분은 모두 알려 주려고 한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브랜드메이커 이퀄의 글을 주목 바란다.

3. 결론

적은 금액으로도 화장품창업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만 자본이 적을수록 불리하고, 마케팅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렇기에 브랜딩이 중요하고 브랜드가 중요한 것이다. 한 번만 보아도 사람들이 기억할만한 브랜드, 그리고 좋은 상품이 필요하다.

나만의 브랜드, 소자본으로 화장품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내 글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글은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고 시작할지에 대해서 알려 주겠다.

반응형

댓글